짧은 인트로 + 배경 설명
2024년 2월, 에세나를 아무도 모를 때부터 계속해왔던 이유+ 에세나의 로드맵
개인적으로 에세나를 굉장히 좋아하는 건 제 채널을 보신분들은 모두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2024년 2월에 에세나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초기 에어드랍 가이드 역시 올렸었고, 따라하셨던 분들이라면 원금의 2배 이상의 수익이 스테이블 코인으로 나오셨을텐데!! (저 역시 2024년 제 가장 큰 수익 중 하나가 바로 에세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갓테나)

뭐 여튼, 당시하고 비교해서 에세나가 지금은 사실 말도 안되게 커진 상태입니다.
그때는 아는 사람들만 아는 프로토콜이었다면, 이제는 사실상 에세나를 모르면 간첩인 수준으로 성장

이미지 출처: Defillama
2024년 2월에 150m$ TVL이었던 조그만한 프로젝트가 현재는 6b$으로

시장에 존재하는 모든 스테이블 코인들 중 USDT와 USDC를 제외하면 이길 사람이 없는 상태로 시총 3위를 기록하고 있으니 정말 무쳤다라고할 수 밖에. 탈중앙화 스테이블코인에서는 그냥 1위입니다.
여튼! 에세나 역시 이렇게 성장한 이후에도 꾸준히 다양한 로드맵들을 실천하면서 단순한 스테이블 코인이 아닌 현물과 선물 거래, 디파이, 그리고 실질적인 글로벌 결제 시스템까지의 비전을 내세우면서
실제로 이를 위한 단계를 하나하나씩 실천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s://t.me/BQTelegram/6794 (제 텔방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s://t.me/BQTelegram/9996 (제 텔방입니다)
현재는 에세나 네트워크, USDe 그리고 sUSDe를 기반으로하는 독자적인 체인으로의 발전까지 예고한 상황이고 (개인적으로는 늦어도 4월~5월 출시 예상 중)

이미지 출처: Ethena Docs
또한 이를 기반으로 레이어3 형태의 선물 및 현물 거래소인 Ethreal의 출시 역시 공지한 상태입니다.
(Ehtreal은 USDe, sUSDe를 활용하는 논커스터디 탈중앙화 현물 및 선물 거래소로 1m+/s의 처리속도, 그리고 기관들의 온보딩 역시 처리할 수 있을 정도의 유동성과 시스템을 목표로 한 에세나 체인 위의 거래소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하이퍼리퀴드보다 편할 것이라고 보고 모든 USD 담보에 ~8% 이자까지 붙으니 사기라고 보고 있는데 빨리 나와라!!)

이미지 출처: Ethreal
이뿐만이 아닙니다. 이제는 크립토에서 뿐만 아니라 기업들과 정부 그리고 기관들이 에세나의 sUSDe 토큰을 통해 이자를 발생시키고, 이를 법적으로 재무제표에 기록할 수 있도록하는 iUSDe (법적인 기준에서의 랩핑이 완료된 sUSDe의 형태) 역시 출시를 한 상태이고 계속되는 확장을 거듭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웹3 자산이 아닌 웹2 대형 기관들의 자산이 sUSDe를 들고 있기 시작한다면 성장할 수 있는 한계치가 훨씬 높다는 걸 확실히 인지하고 있는 듯한 모습.
(진짜 존경심이 생길 정도임. 비전 자체가 6b$보다 훨씬 높은 곳을 노려보는)

추가로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공감하는 비전인데, 바로 페이먼트 섹터. 텔레그램 앱을 통해서 누구나 텔레그램 지갑에서 sUSDe로 이자를 발생시키면서 전세계에서 결제까지 가능한 글로벌 결제 시스템까지 구축하겠다는 비전 역시 이번 Layerzero OFT 토큰 스탠더드를 통해 하나씩 실현하고 있는 상태.
에세나도 스테이블코인 키우고 나면 페이먼트쪽이 다음 시장인 걸 아는 느낌.

여러모로 현재 에세나가 하고 있는 것들과 에세나의 비전에 저는 개인적으로 굉장히 공감하고 있기에, 2024년에도 그랬듯이 현재도 에세나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대부분 참여하면서 저 역시 파이를 가져가려고 하는 상태입니다.
자, 이제 에세나와 관련된 에어드랍 가이드를 다시 오랜만에 쓴 본 이유와 내용들로!
그러든 와중에 2025년 올해 2월 14일에 반가운 소식이 있었으니
그게 바로 Ethreal의 세션 Zero가 유저들 대상으로 열렸다는 소식!

이미지 출처: https://x.com/etherealdex/status/1890074740116844592
Ethreal의 Session Zero란 간단하게 이야기해서
에세나가 이번에 출시하게 되는 Ethreal 거래소의 유동성 부트스트래핑을 위해 유저들이 USDe 스테이블코인을 예치할 수 있도록 하는 시간이고
예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는
기존의 Ethena 에어드랍을 제공해주는 Ethena Sats x30 + Ethreal 토큰을 주는 기간!
에세나 에어드랍 역시 매시즌 챙겨먹는게 너무 행복한데, 동시에 가능하기에 사실상 와이낫이지 않나 싶어서 저 역시 바로 달려가서 USDe 예치를 해놓은 상태입니다.
24/7 출금까지 가능하고 스테이블 코인으로 할 수 있기에 진짜 부담도 없다랄까.
추가로 이 Session Zero의 경우 ‘더 오래’ 예치를 하고 있었다면 포인트가 극대화 되기에 최대한 빨리하시는분들이 가져갈게 가장 많지 않을까 싶은 생각.
Ethreal의 세션 ZERO USDe 예치가 꿀이라고 생각하는 이유
1.스테이블코인 예치다. 헷징이고 뭐고 필요 없다. 그냥 부담이 없다
Ethreal의 세션 zero의 경우 현재 USDe 예치만을 받고 있습니다. (Ethreal 거래소 자체가 USDe 담보로 모든게 이루어지기에 사실 당연한 이야기).
장이 오르든 내리든 하락장이든 상승장이든 안정적으로 파밍할 수 있는건 절대 무시할 수 없는 강점

이미지 출처: Ethreal
2. 출금이 24/7 가능하다. 묶일 걱정 제로
Ethreal의 세션 Zero의 경우 넣은 USDe가 출금이 24/7 가능합니다. 기간도 락업도 아무것도 없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하다가 혹시나 급하게 돈이 필요한 일이 생기면 그냥 출금하면 끝.
3. 빨리 시작할수록 (오래 넣어놨을수록) 포인트 가 더 쌓이는 구조인데 현재 열린지 일주도 안되었다. We are Early.
Ethreal Session Zero의 경우 기간으로 linear하게 포인트가 계산되기에 일찍 넣을수록 이득입니다. 현재 이 글이 올라가게 될 2월 19일에 이제 5일 된 상태이기에 빠르게!!

4. 오래할 필요도 없다. Ethreal은 5월 런칭 예정이다

현재 Q/A 질문 답변지에 따르면 Session Zero는 Ethreal의 메인넷과 동시에 종료될 것이라고 나와있습니다.
현재 에세나의 계획상으로 2025년 5월 런칭 예정이기에 개인적으로는 현재 시작해도 길어봤자 2~3개월 밖에 파밍을 할 수 없는 구조라고 보고 있습니다.
빨리 하는게 중요하다 + 5개월 내내 돈 넣어놓고 그런거 아니다.
5. 넣기만해도 Ethena의 Sats x30 이 동시 파밍된다!

Ethreal만 주는게 아니라 기존의 Ethena Sats를 x30으로 거의 유동성 풀에 넣은 배수의 Sats를 같이 지급합니다.
다른말로는 에세나 ($ENA) 에어드랍 수량도 계속 늘리면서 동시에 ETHREAL도 노려볼 수 있다는 이야기!
결론적으로, 스테이블코인 + 24/7 출금 가능으로 부담도 없고, Ethena와 Ethreal을 동시에 챙길 수 있고, 현재 굉장히 Early한 편이고, 마지막으로 기간 역시 그렇게 길게 걸리지 않을 것 같은데 Why Not?
Ethreal 에어드랍 가이드 A to Z 준비물예치하고 싶은 만큼의 USDC ETH 가스비 (10$ 정도, 사실 이것도 안듭니다. 요즘 이더 가스비 개싸다) 메타마스크 지갑
Ethreal 에어드랍 A to Z 가이드 자산 준비
1.메타마스크 지갑을 열고 자신의 주소를 복사

2. 거래소에서 수수료용으로 사용할 ETH 구매 (~20 USDT)
3. 거래소에서 예치하고 싶은 USDC 구매
4. 거래소에서 이더리움 메인넷으로 수수료용 이더리움 메타마스크 지갑으로 송금
예시) 바이빗
1번- ETH 선택
2번- 자신의 메타마스크 지갑 주소 복붙
3번- ETHEREUM 네트워크 선택
4번- 수수료용으로 출금할 ETH 수량 입력
5번- 출금 진행

4. 메타마스크에 이더리움이 반영 확인 (잔고 확인)

5.거래소에서 예치하고 싶은만큼의 USDC 구매
6. 거래소에서 메타마스크로 지갑으로 USDC를 이더리움 메인넷으로 전송 (바이낸스가 이더리움 USDC 출금 수수료가 현재 쌉니다. 바낸 사용 추천)

예시) 바이낸스
1번- USDC 선택
2번- 복사한 메타마스크 주소 복붙
3번- ETH 메인넷 선택
4번- 출금할 USDC 수량입력
5번- 출금 진행
자 이제 자산은 다 지갑으로 옮겼으니 바로 가봅시다!
Ethreal 에어드랍 A to Z 가이드
1.Ethena Sats x30이 정상적으로 적립되도록 (만일의 사태 방지)일단 Ethena 사이트에서 지갑 부터 등록, 사이트 접속 이후 Connect Wallet 클릭
Ethena 대시보드 링크: app.ethena.fi/join/yv2v6 (비퍼럴)

2. 메타마스크 선택

3. 지갑 연결 (Connect 클릭)

4. 동의서 뜨는것에 Accept 클릭

5. 뜨는 지갑 팝업창에서 Confirm (컨펌) 클릭

6. 아래 화면 뜨면 정상. X 클릭

7. 이제 상단의 Buy 버튼 클릭, USDC로 선택 이후 예치할 수량 입력 이후에 구매 (예시로 200USDC로 구매한다고하면 아래와 같음)

8. Buy 클릭 이후 나오게되는 메타마스크 팝업창에서 컨펌 (Confirm) 클릭

9. 첫번째 트잭 이후 두번째 트잭이 뜸. 다시 컨펌 (Confirm) 클릭

10. 완료되면 이제 내가 구매한 USDe 수량이 아래에 보임. 이제 준비물은 완료되었습니다. (혹시나 에러메시지가 떠도 새로고침하면 다 되어있습니다!!)

11. 이제 에세나쪽은 지갑 등록이 되었습니다. Ethreal 페이지로 넘어갑시다. Ethreal Session Zero 페이지 접속, 중앙의 Connect 버튼 클릭
Ethreal 세션 Zero 링크: https://deposit.ethereal.trade/points?ref=QNCAHP (비퍼럴)

12. 메타마스크 선택

13. 지갑 팝업창에서 연결 (Connect) 클릭

14. 체크표시 이후에 Agree & Continue 클릭

15. 뜨게되는 메타마스크 팝업창에서 컨펌 (Confirm) 클릭

16. 아래에 체크표시가 뜨면서 정상적으로 로그인이됨

17. 이제 예치할 수량의 USDe 입력 이후 Approve Pre-Deposit into Ethreal 버튼 클릭 (예시로 방금 구매한 200 USDe를 넣으면 아래와 같음)

18. 지갑 팝업창에서 컨펌 (Confirm) 클릭

19. 조금 기다리면 트잭이 완료되고 다시 팝업창이 뜸. 컨펌 (Confirm) 버튼 한번 더 클릭

20. 혹시나 에러메시지가 떳다면 새로고침하면 다 들어가있음 걱정하지마세요!
21. 이제 화면을 살짝 내려서 내가 예치한 USDe 수량이 화면에 보이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 (예시로 내리면 200 USDe를 넣어기에 그 수량이 보임)

22. 끄읕. 이제 Ethreal 포인트 + Ethena Sats x30이 다 파밍이 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어려울꺼 정말 없죠?
23. 이제 Ethreal 포인트 역시 상단에서 꾸준히 쌓이게됩니다 (반영이 느린편)

Ethreal 에어드랍 A to Z 가이드 (출금편)
1.출금은 Ethreal 페이지에서 Withdraw 버튼 클릭, 출금할 수량 입력 이후 Withdraw 클릭 (예시로 방금 200 USDe 넣은 계정으로 전액 출금하면 아래와 같음)
Ethreal 세션 Zero 링크: https://deposit.ethereal.trade/points?ref=QNCAHP (비퍼럴)

2. 경고창이 뜨게됨 (출금하면 Loyalty (충성도 수치)는 떨어질 수 있다라는 이야기) Withdraw 버튼 클릭

3. 지갑에서 트잭 팝업창이 뜨게됨. 컨펌 (Confirm) 클릭

4. 조금 기다리기. 트잭 완료되면 아래 화면처럼 출금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고 뜸.

5. 이제 USDe를 팔기 위해 다시 에세나 사이트로 접속 (정식루트보다 팔때는 이게 훨씬 더 슬리피지가 적습니다), 상단의 Buy 버튼 클릭
Ethena 대시보드 링크: app.ethena.fi/join/yv2v6 (비퍼럴)

6. 이제 반대로 USDe -> USDC나 USDT로 설정 이후 판매할 수량 입력, 이후 Sell 버튼 클릭

7. 뜨게되는 지갑 팝업창에서 컨펌 (Confirm) 클릭

8. 다시한번 트잭이 뜨게되는데 또 컨펌 (Confirm) 클릭
9. 이제 메타마스크를 들어가면 바꾼 USDC나 USDT가 보임. 거래소로 보내서 현금화. 끄읕! (예시로 방금 200USDe를 다시 USDT로 팔아서 현재 200 USDT가 보임. 거래소로 보내면 끄읕!)

이렇게 개인적으로 너무 Bullish하게 보고 있는 Ethena, Ethena 체인, 그리고 Ethena체인의 맏아들이 되는 Ethreal에 대한 에어드랍 가이드를 다루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현재 1주차에 TVL이 바로 100m$을 찍은만큼 꽤나 많은 자산들이 몰리고 있고, 또 유저 입장에서는 부담도 없으면서 업사이드를 꽤나 가져갈 수 있는 에어드랍이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입니다.
Ethreal은 나오면 저 역시 활발하게 쓸 생각, 추가로 Ethena 체인이 미래에 나오면 그것 역시 재밌는 것이 많을 것 같기에 하나씩!!에세나야 올해 에세나 체인 및 Ethreal로 한번 더 대형 사고 한번만!!업데이트 등의 내용은 비큐 텔방에서도 꾸준히 다루겠습니다!
혹시나 질문등이 있으시다면 편하게비큐 텔레그램 공지방: https://t.me/BQTelegram비큐 텔레그램 소통방: https://t.me/BQKoreaChat에서 질문해주세요!

